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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외식업 창업 전에 확인해야할 것

by hamorning 2023.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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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 창업…
매년 18여만개의 외식업체가 생기고 폐업을 한다고 합니다.

유독, 힘든 기사와 상황만 많이 본 것 같은 외식업

 

오늘도 있었습니다. 

매일경제 230703 기사

외식업만큼 이렇게 금방 생기고 접는 산업은 없다고 하는데요.  

평균 4년~5년 안에 폐업... 너무 슬픈일입니다. 


창업 전 우리가 확인할 "외부위험과 망하지 않는 방법" 월간식당 7월 칼럼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외식업 외부위험] 
1.  3년간 2배나 오른 원자재, 식자재 값.
2. 고금리, 고물가로 인한 소비 감소  
3. 인력난, 인건비 


[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  by. 서울대 윤석절 前교수
1. 기업이 팔고자 하는 상품의 가격은 상품을 만들기 위한 비용보다는 항상 커야 한다는 것.
    - 가치 > 가격 > 비용
    (= 고객의 만족 > 음식 가격 > 음식 제공에 드는 비용)
    - 가치 : 음식의 맛, 양, 품질에서 느끼는 만족감
    - 가격 : 투입비용보다 클 것
cf. 예를 들면 신라면은 가격에 비해 고객의 만족도가 높으며 투입비용에 비해 남는장사다. 

2. 고객에게 본전 생각이 나지 않도록 하라.
   - 고객에게 본전이란 음식 가격, 찾아온 시간, 비용 모두를 아우르는 개념
   - 상대방이 억울하지 않도록 하라

3. 관계
  - 장사란 이윤이 아닌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

 

사실 쵸큼 당연한 얘기라 진부해보이긴 하지만, 늘 기본이 제일 중요한 것이니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겨봅니다.

 

훗날 내가 뭘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자영업을 꿈꾸는 분들과 함꼐 공유하고자 글을 써봅니다. 

 

현재 자영업자이신 분들, 앞으로 자영업자를 꿈꾸는 직장인 분들 모두 오늘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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